본문 바로가기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BEST 5

바리메 2022. 8. 8.

경기도 일산에 사는 조모씨(57세, 여성)은 길을 걷다가 다리를 헛딛어서 넘어지는 사고가 발생하였다. 일상에서 일어나는 흔한 넘어짐 사고였지만, 심각한 대퇴골의 골절을 입은 조모씨는 골밀도가 현저히 떨어지는 골다증이 있다는 사실을 사고 후에야 알게 되었다. 특히나 골다공증이 심한 노령층의 경우에는 이런 작은 넘어짐 사고로도 사망에 이루는 경우가 왕왕 있기 때문에, 평소 골다공증 예방에 힘을 써야 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골다공증은 골밀도 검사를 통해서만 진단되고, 특별한 증상이 없어 침묵의 질환이라 불리기도 한다. 때문에 폐경기 여성들은 스스로 골밀도 검사를 통해 자신의 증상을 미리 알고 있어야 하며, 평소 식생활 습관 개선을 통해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이에, 골다공증 예방에 좋은 음식 5가지를 소개하고저 한다.

 

목이버섯

칼로리가 매우 낮은 음식인 목이버섯은 다이어트에도 상당히 도움이 된다. 칼슘, 비타민D, 철분까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골다공증에도 매우 좋은 음식이다. 또한 식감이 고기의 질감처럼 느껴져서 다른 음식에 비해 질리지 않고 음식을 즐길 수 있는 특징이 있다. 

 

두부

리놀레산 성분이 풍부하여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기 때문에 혈관 질환에도 탁월한 예방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비타민B, 비타민E 성분이 체내의 활성 산소를 제거해준다. 칼슘 성분 또한 매우 풍부하여 골다공증 예방에 매우 효과적인 음식이다. 

 

아몬드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하여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비타민E 성분이 많아 황산화 작용으로 활성 산소 배출에 매우 효과적이며 생기있는 피부를 만드는데 도움을 준다. 철분이 풍부하여 빈혈과 피로회복에도 좋으며 골다공증 예방에도 탁월한 효과를 갖는다.

 

도라지

칼슘, 철분, 인 등의 미네랄 성분이 풍부하여 뼈를 단단하게 해주면 골밀도를 높여준다. 어린이와 갱년기 여성들에게 뼈 건강에 강력한 도움을 준다고 넓리 알려져 있다. 

 

시금치

WHO에서 뽑은 10대 건강 식품 중 하나로, 칼슘, 비타민A, 비타민C, 철분, 아미노산, 엽산 등이 풍부하여 골다공증 예방에 매우 효과적이다. 갱년기에 빈혈이 잦은 여성분들에게 특히 효과가 좋다. 또한 루테인, 베타카로틴 성분도 많이 있어 눈 시력 건강에도 매우 좋은 효과를 갖는다고 알려져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