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이염 증상, 아기와 성인 모두에게 위험한 중이염

바리메 2022. 8. 6.

강원도 춘천시에 거주하는 이 모 씨(34세, 주부)는 지난주 4살 난 아이와 함께 수영장을 다녀온 후 귀가 간지럽고, 귀에 압력과 통증이 발생하는 등의 중이염으로 고생을 하고 있다. 다행히 4살 난 자녀는 그 증상이 이 모 씨보다 약하긴 하지만 엄마 된 마음으로 죄책감이 든다고 호소하고 있다. 여름철 휴가나 수영장을 방문한 이후에 자주 나타나는 중이염은 주로 녹농균에 의한 감염으로 발생된다. 아기와 성인 모두에게 위험한 중이염의 증상과 치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중이염 증상

중이염이 발생되면 개인간의 차이에 의해 다음과 같은 증상들 중에 일부가 발생한다.

- 귀의 압박감 및 통증

- 귀속에 액체의 움직임이 느껴지는 불쾌감

- 귀에서 분비물 발생

- 이명, 난청, 두통, 식욕부진 그리고 어지러움

- 고열

- 안구 통증

- 귀속이 꽉찬 불쾌감

 

중이염의 원인

중이염은 일반적으로 상기도 감염(감기)이 일반적이며, 소아의 경우 보육시설에 다니거나, 젖병을 몰고 자거나, 간접흡연에 지속적으로 노출된 경우 더 흔하게 발생된다. 여름철에는 수영장, 해수욕 등을 통해 세균 감염으로 발생한다.

 

급성 중이염

급성 중이염은 중이 관 내에 발생된는 급성 염증을 뜻한다. 보통의 경우 상기도 감염증이 이관을 통해 중이로 전파되면서 발생되며 소아의 경우 의관의 길이가 짧아서 급성 중이염에 걸리기 쉽다. 

* 귀는 [귀바퀴-귓구멍-외이-중이]로 구성되어 있다.

 

만성 중이염

급성 중이염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였을 경우에 나타나며 염증 제거를 위해 수술적 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많다.

 

중이염의 치료

급성 중이염이 발생하면 그 경중에 상관없이 의사의 진단을 통해 빠르게 치료하여 만성 중이염으로 고생하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중이염 예방법

금주, 금연, 백신 접종, 규칙적인 운동, 균형 잡힌 식단을 통한 면역적 증강 그리고 감기와 독감 예방을 위한 개인 방역 등이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