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발뒤꿈치 통증의 원인과 치료

바리메 2022. 7. 29.

발뒤꿈치 통증의 증상

서울 도봉구에 거주하는 직장인 김 모 씨(30대, 여성)는 며칠 전 출근하기 위해 침대에서 일어나다 발뒤꿈치에 갑작스러운 통증에 놀라 몹시 당황하였다. 대부분 김 모 씨와 같은 경험이 있는 사람들의 통증은 족저근막에 염증이 생겨 발생하는 족저근막염인 경우가 흔하다.  최초의 통증이 발생해도 시간이 흐르면 완화되지만 조기치료가 늦어지면 심각한 통증을 야기할 수 있다. 때문에 정형외과나 재활의학과에서 빠른 진단 및 치료를 받는 것이 현명하다.

 

족저근막염의 원인

발뒤꿈치와 발바닥 통증을 발생시키는 대표적인 족부 질환이 족저근막염이다. 족저근막은 뒤꿈치뼈에서 발바닥 앞쪽까지 붙어있는 강한 섬유 띠로, 발의 충경을 흡수하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근막이 다양한 원인에 의해 손상되면 염증과 통증이 발생하는데, 전연령층에서 흔하게 발생하고 있다. 발을 무리하게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원인으로, 완충 쿠션이 없는 구두나 하이힐 사용 등이 치명적이다. 

 

 

 

족저근막염의 치료

대부분 보존적 치료로 진행되며, 심한 경우 약물치료나 주사치료 등을 병행하기도 하는데, 치료시간은 매우 짧은 편이다. 보존적 치료의 경우에는 발바닥 스트레칭을 통해 경직된 근막을 유연하게 풀어주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며, 치료기간 중에는 쿠션이 있는 신발을 착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족저근막염 자가치료법

준비자세 ; 엉덩이를 바닥에 대고 무릎을 들고 발을 자연스레 바닥에 닿게 한 후 스트레칭을 시작한다.

발꿈치 차기 ; 발꿈치로 허공을 돌아가며 가볍게 찬다.

발가락 차기 ; 발가락을 앞으로 뻗어 돌아가며 가볍게 찬다.

준비자세 ; 영덩이를 바닥에 대고 무릅과 발꿈치도 바닥에 댄다.

발목 펴기 ; 엉덩이, 무릎 그리고 발꿈치가 바닥에 닿은 상태에서 발목을 쭉 펴서 발가락을 뾰족하게 만든다.

발목 당기기 ; 엉덩이, 무릎 그리고 발꿈치가 바닥에 닿은 상태에서 두 팔을 뻗어 발가락과 손이 닿도록 한다.

이와 같은 방법을 10회~20회 반복한다.

이후 따뜻한 물에 20분가량 발을 담가 발의 유연성을 향상한다.

 

 

댓글